국가와 국민을, 기업과 노동자의 상생을...
전국노동조합총연맹
positon
Home > 소개 > 선언·강령

선언·강령

선언

대한민국 독립운동의 주체로, 산업화의 역군으로, 민주화의 주역으로 우리노동자들은 대한민국의 역사를 만들어 왔다. 언제나 역사의 중심 역할을 해온 우리 노동자들은 급속한 사회 환경 변화로 국민들로부터 새로운 책임과 과제를 부여받고 있다. 이에 우리는 지난 노동운동을 재조명하여 계급과 이념, 기회주의와 관료주의를 타파하고, 올바른 노동운동의 중심에 서고자 전국노동조합총연맹을 결성한다. 우리는 노동조합의 자주성을 확보하고 근로자의 민주적참여를 보장할 것이다. 우리는 근로자의 삶의 질 개선을 통해 누구도 부당하게 차별받지 않는 공평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어 나갈 것이다. 이제 전국노동조합총연맹을 선두로 꿈과 희망이 살아 숨쉬는 대한민국을 건설하기 위해 힘차게 함께 나가자.

강령

  1. 1. 우리는 선배노동자들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여 노동자가 사회의 주인으로 인정받는 공평한 사회를 건설한다.
  2. 2. 우리는 우리를 지지하는 국내외 모든 세력과 연대를 강화하여 노동자가 주체가 되는 평화적 대한민국을 이루는데 기여한다.
  3. 3. 우리는 노동기본권의 정신을 바탕으로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매진한다.
  4. 4. 우리는 근로자의 경제적, 사회적 처우 개선을 위한 노동운동을 전개한다.
  5. 5. 우리는 노동현장의 환경개선을 위해 근로자의 건강권을 확보하고, 노동자의 자주적 권리와 존엄과 평등을 실현해 나갈 것이다.
  6. 6. 우리는 노동조합의 주인인 조합원과 국가와 국민을 섬기고, 상생의 선진 노사 문화를 실현한다.